반려동물 보호자로써 우리 모두는 반려견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우리와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아플 때가 있습니다. 일부 질병은 명백한 증상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어떤 질병은 감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강아지 행동을 관찰하면서 감지하기 어려운 질병을 미리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강아지가 아플 때 보이는 5가지 행동을 살펴보겠습니다.
강아지가 아플 때 보이는 5가지 행동
1. 식욕의 변화
강아지의 컨디션이 안 좋다고 느끼는 가장 흔한 징후 중 하나는 식욕의 변화입니다. 전혀 먹지 않는 것부터 평소보다 적게 먹는 것까지 다양한 모습을 보입니다. 사람도 몸이 어딘가 불편하거나 아프면 식욕이 떨어지는 것처럼 강아지도 비슷한 변화를 겪게 됩니다.
다만 강아지는 심한 어떤 경우에는 돌, 장난감 또는 옷과 같이 음식이 아닌 것을 먹기도 하는데요. 만약 평소와 다른 반려견의 식욕에 변화가 생겼다면 가능한 한 빨리 수의사에게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에너지 레벨의 변화
강아지가 아플 때 나타내는 또 다른 행동은 에너지 레벨의 변화입니다. 일반적으로 활기차고 장난기 많은 반려견이 무기력하고 둔해질 수 있습니다. 외출 후 집에 왔을 때 매번 현관 앞에서 신나게 반기던 반려견이 아무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혹은 산책하는 걸 즐기던 반려견이 움직이고 싶어 하지 않는다면 주의해 주세요.
반면에 일반적으로 평소에 더 느긋한 강아지가 안절부절못하고 가만 있지를 못할 수 있습니다. 평소와 반대적인 성향과 행동을 보인다면, 이는 다양한 질병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반려견의 행동을 주시하고 변화가 감지되면 병원을 가보시길 권장합니다.
3. 수면 패턴의 변화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일정량의 수면이 필요한데요. 특히 깊은 잠을 안 자고 긴 시간 얕은 잠을 나눠서 자는 강아지 같은 경우, 수면이 중요합니다. 하여 강아지가 아프면 수면 패턴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소보다 잠을 더 많이 자거나, 덜 자거나, 밤새 잠을 못 잘 수도 있습니다. 이는 통증, 불안 또는 감염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 문제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반려견의 수면 패턴에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배변 습관의 변화
강아지가 아플 때 보이는 또 다른 행동은 배변 습관의 변화입니다. 여기에는 배뇨 증가, 설사 또는 변비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감염, 신장 질환 등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 문제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반려견의 배변 습관에 변화가 있는 경우 수의사에게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사회적 행동의 변화
마지막으로 반려견이 아플 때 사회적 행동에 변화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소보다 보호자에게 더 집착하고 더 많은 관심을 요구하거나, 반대로 보호자를 피하거나 혼자 있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통증, 불안 또는 기타 건강 문제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반려견의 행동 변화를 주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아플 때 강아지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아이들의 건강을 보장하는데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행동에 변화가 감지되면 가능한 한 빨리 수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많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으며 반려견들은 행복하고 건강한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