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눈물과 자국 이유 찾고 해결한 비법

강아지 눈물과 자국 이유 찾고 해결한 비법


강아지가 눈물을 흘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고민이 되는 건 아마 눈물자국과 냄새가 나면서부터 일 텐데요. 미관상으로 보기 좋지도 않지만 혹시 건강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걱정되셨나요? 오늘은 10년 넘게 강아지 눈물자국에 대해 공부한 눈물과 눈물자국 이유 그리고 해결한 비법까지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강아지 눈물 흘리는 이유

강아지가 눈물을 흘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슬픔을 표현하기 위해서 눈물을 흘리지는 않아요. 대표적인 강아지 눈물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눈 보호 (이물질 제거)

사람도 눈 보호 차원에서 이물질이 들어가면 눈물이 자연스럽게 나죠?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눈을 깨끗하고 촉촉하게 보호하기 위해 눈물이 자연스럽게 생성됩니다.


2. 환경 영향

미세먼지 같은 외부 환경 혹은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몸에서 과도한 눈물을 만들어낼 수 있고, 이 외에도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분비물과 함께 눈물을 흘리기도 합니다.


3. 속눈썹

강아지 속눈썹의 위치나 방향에 따라 만약 눈을 계속 찌르는 안쪽 방향으로 자란다면, 어쩔 수 없이 눈물이 계속 흐르게 됩니다.


4. 눈물관 막힘

눈물관은 정상적으로 코로 흘러 나가야 하는 통로입니다. 하지만 이 통로가 막히면 눈물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눈 밖으로 흐르게 됩니다. 이 증상은 ‘유루증’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흔히 소형견인 강아지들에게 자주 보이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말티즈, 토이푸들, 포메라니안 또는 비숑이 눈물자국이 심한 이유는 유전적으로 이마에서 코로 내려오는 눈물관이 심하게 꺾여있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이유

강아지 눈물자국의 시작은 많은 눈물이 눈 밖으로 흘러나오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 눈물이 건강하다면 자국이 생기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럼 왜 눈물자국이 생길까요?


이유는 눈물 안에 있는 ‘포르피린’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철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공기 중에 노출되면 붉은색으로 변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르피린은 몸속 노폐물 배출이 정상적으로 된다면 소변으로 나오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눈물로 흘러나오게 됩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해결법


1. 동물 병원 검사

눈물자국 이유를 알아내기 위해 대부분 동물 병원에서 알레르기 검사를 받게 됩니다.


▶ 알레르기 검사

눈물이 많이 나는 이유를 찾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알레르기를 확인합니다. 강아지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을 계속 먹이고 있다면, 약이나 영양제를 사용해도 눈물이 멈출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 비루관 수술

비루관 수술은 수의사님들도 추천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이유는 수술로 고생한 것 비해 효과가 별로 없고, 눈물관이 다시 막힐 확률이 높다고 해요.


▶ 눈물 약

눈물 약은 처방을 통해 먹이면 눈물자국에 꽤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약의 성분이 독하기 때문에 오래 먹이기 부담스럽고, 강아지 간 수치가 올라갈 정도로 몸에 좋지는 않습니다.


2. 홈 케어

눈물자국이 하루아침에 없어지길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평소 보호자가 해주는 홈 케어가 그래서 중요하기도 하죠.


▶ 눈 주변 관리

평소 강아지 눈을 자극하지 않도록 눈 주위 털 다듬기는 물론 눈물을 부드럽게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눈물 영양제

영양제 먹인다고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노폐물 배출에 돕는 성분이 들어간 제대로 된 눈물자국 영양제라면 시간이 걸려도 강아지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눈물자국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죠.


영양제를 고를 때는 꼭 확인해 봐야 하는 조건들이 있는데요 :

  • 노폐물 배출을 돕는 성분 포함 (보스웰리아, 투메릭 추출물 등)
  • 가수분해 단백실 사용 여부 확인
  • 연구 기반으로 확인된 항산화제 포함 여부 확인


눈물 영양제 구경하기


지금까지 강아지 보호자분들이 한 번씩은 고민하시는 강아지 눈물과 눈물자국 이유 그리고 해결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떤 질병이든지 원인을 먼저 정확하게 확인한 후 이에 맞는 올바른 치료 혹은 관리를 해주시면 호전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강아지 산책 여름 온도 화상 주의

강아지 발사탕 원인 5가지(밤새 핥는 이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