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계약이나 중요한 계약서에는 인감도장을 찍고 인감증명서를 첨부합니다. 이유는 제출한 서류에 날인한 도장이 행정기관에 신고한 것과 동일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함이죠. 인감증명서는 현재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을 받을 수 있지만,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다는 사실 아셨나요? 오늘은 인감증명서 인터넷 및 무인 및 발급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인감증명서 정의
개인 인감 증명서는 크게 매도용과 일반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매도용은 자동차 계약, 부동산 매매 등에 필요 및 일반용은 대출이나 다른 계약 시 본인 확인용으로 쓰이죠.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 부동산 매도, 교환, 증여
- 보증
- 근저당 설정
- 상속포기
- 대출 및 기타 계약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주민센터 발급
현재는 신분증과 도장을 필참하여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을 통해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꼭 최초 등록을 한 후에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해 주시길 바라요.
최초 등록은 전입신고가 되어있는 주민센터에서만 가능하며, 한 번 등록한 후에는 어느 주민센터를 방문해도 발급 수수료 600원 정도를 지불하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
너무 다행인 것은 2024년 9월 30일부터 정부 24에서 인감증명서를 인터넷 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난해 인감증명서 발급 건수는 2984만 통으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발급 도입이 시급했습니다.
인터넷 발급은 기존 600원 수수료도 면제가 되니, 시간도 돈도 절약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법원이나 금융기관 제출 용도는 여전히 직접 방문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으로 정부 24에 접속하여 휴대폰 인증, 전자서명을 한 후 발급 용도와 제출처를 작성하여 발급하면 됩니다. 또한, 발급 사실은 문자로 고지되니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서도 방지책을 마련해두었습니다.
대리 발급
인감증명서는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서는 대리발급이 가능합니다. 위임장은 물론 위임자의 신분증과 위임받은 자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위임장은 주민센터 내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인감증명서 유효기간
인감증명서는 한번 받고 계속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발급일로부터 3개월까지만 인정이 되기 때문에 혹시 한 번에 여러 장을 발급받으셨다면 유효기간은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인감증명서 인터넷 및 대리 발급받는 방법과 유효기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무려 110년 만에 인터넷 발급이 도입되는 것만큼 시대가 변화하고 있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