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5세 이상 분들께 제공되는 경로 우대 교통카드에 대해 아시나요? 저희 부모님께서도 잘 사용하고 계셔서 생활비 절약에 도움을 받고 있는데요. 노인복지법에 따라 발급되는 이 카드는 놓치면 손해라고 합니다. 오늘은 경로 우대 교통카드 발급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 65세 경로 우대 교통카드란?
어르신 교통카드인 경로 우대 교통카드는 만 65세 이상 경로 우대자, 장애인, 유공자에게 도시철도 무임승차가 합법적으로 가능하도록 제공되는 제도입니다. 반영구적인 신용, 체크카드, 단순 무임카드 또는 1회용 교통카드 형식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경로 우대 교통카드 연령과 조건
지자체 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서울 수도권 기준으로 만 65세 이상인 분들은 경로 우대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됩니다.
경로 우대 교통카드 발급 방법
앞서 잠시 설명드렸듯이 경로 우대 교통카드 종류는 신용, 체크카드, 단순 무임카드 총 3가지가 대표적입니다. 만약 장애인 또는 유공자의 경우 기존 복지카드에 해당 기능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 체크카드, 단순 무임카드
경로 우대 교통카드는 처음 발급 시, 꼭 직접 발급을 받으셔야 하며 재발급 경우에만 대리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청하는 카드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신용 또는 체크 카드 형식의 교통카드는 은행에 방문하셔야 하고, 단순무임카드 발급은 주민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65세 교통카드를 신청하러 가실 때에는 신분증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1회용 경로 우대 교통카드
일회용 교통카드는 지하철에 있는 1회용 교통카드 무인 판매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화면에서 우대용을 누르신 후 신분증을 올려줘야 합니다. 일회용 교통카드 보증금인 500원을 ㄴ넣어준 후, 목적지를 선택하고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지하철 탑승을 완료한 후에는 보증금 화급기에서 일회용 카드를 제출하시면 아까 넣은 보증금 500원을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용, 체크카드, 단순 무임카드
지역별로 발급 가능한 경로 우대 교통카드는 명칭이 아래와 같습니다 :
- 서울시 – 시니어 패스 카드
- 인천시 – 시니어 프리 패스 카드
- 충남 – 시니어 패스 카드
- 대구 – 실버 패스 카드
- 부산시 – 무임승차 교통카드
- 경기도 – G Pass 카드
경기도 G Pass 카드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장애인 유공자에게 전철, 지하철을 무료로 승차할 수 있는 무임 교통카드입니다. G-Pass 역시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카드, 단순 카드 등으로 제공되고,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선택해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 신용카드 발급 시, 후불교통카드가 기본 탑재되어 별도 충전이 필요 없음
- 체크카드 발급 시, 선불식으로 버스 이용 시 별도 충전이 필요함
- 현금카드 발급 시, 선불식으로 농협 현금카드 기둥에 교통카드를 결합
- 선불카드 발급 시, 선불식으로 교통 카드로만 이용 가능
경로 우대 교통카드 주의사항
해당 카드는 타인에게 대여 또는 양도가 불가합니다. 만약 부정 사용 시 1년간 사용 및 발급 제한을 받고, 운임의 30배 추징금이 있으니 꼭 보인에 한해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교통카드 분실, 파손으로 인해 카드를 재발급하실 경우 3,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