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슬개골 탈구 특징과 관리법 그리고 부작용



반려인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슬개골 탈구. 그만큼 흔하게 생기는 강아지 관절 질환이면서 완치가 어려워 예방 및 관리가 중요해요. 강아지 슬개골 탈구를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그리고 관리법과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살펴 보는게 좋겠죠.

강아지 슬개골 탈구 특징

강아지 슬개골 탈구는 특히 소형견에게 자주 발견되며, 강아지의 무릎 관절을 보호하는 방패인 ‘슬개골’이 좌우로 빠지는 퇴행성 관절 질환 중 하나. 슬개골 탈구는 유전적 요인은 물론 불합리한 영양 관리, 빈약한 근육량 및 생활습관이 악화시켜 하나밖에 없는 ‘연골’이 파괴되면서 극심한 통증으로 움직임의 불편함을 유발해요.

소형견 같은 경우 이미 유전적으로 관절이 약하고, 중, 대형견도 예외 없이 후천적 생활 습관으로 관절 질환이 악화될 수 있어요. 수술로 100프로 완치가 안되기 때문, 평소 생활습관 및 영양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해요.



강아지 슬개골 탈구 체크리스트

평소 강아지의 모습을 관찰하고 아래 관절 관리 체크 리스트를 확인해 주세요.

□ 평소 걸을 때 어색하거나 불편한 모습이 보인다

□ 관절에서 뚝뚝 소리 나 날 때가 있다

□ 쉽게 뛰어 내렸거나 올라갔던 높이를 주저한다

□ 가끔 깽깽이 걸음을 하거나 한쪽 다리를 전다

□ 과체중으로 걷는데 불편함을 느낀다

□ 소형견, 노령견, 노령묘이다


5가지 강아지 슬개골 탈구 관리법

강아지 슬개골 탈구가 의심 되거나, 이미 진단을 받았다면 5가지의 관리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1) 외과적인 처치 ▶ 수술, 인공관절 등

2)물리치료 ▶ 전기침, 레이저 테라피, 수중 보행운동 또는 수영 등

3)영양학적 보충제 ▶ 관절 영양제(녹색입홍합,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등)

4)하중 운동 제한 ▶ 관절 질환용 계단, 바닥 미끄럼 방지 등

5)체중 관리 ▶ 높은 칼로리 섭취 제한, 제충 유지 사료 등

앞서 설명했듯 슬개골 탈구는 완치보다는 유지치료의 개념으로, 수의 정형외과 전문의들은 수술 + 행동 + 영양관리의 복합적인 관리를 반드시 추천해요.



강아지 슬개골 탈구 통증 유발 순서

게다가 탈구가 되면서 뼈와 뼈가 만나는 관절에 자극이 되면서 염증이 생기고, ‘연골’이 파괴되면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해요. 통증에 의한 고통이던지, 염증에 의한 손상이던지, 손상을 받은 강아지 관절은 AA라는 아라키돈산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 AA는 손상된 관절 부위에 3가지 염증 매개 물질로 전환이 되요.

COX1(착한 콕스) ▶ 위벽 보호, 혈관수축 등 몸의 항상성 유지

COX2(나쁜 콕스) ▶ 염증반응 개시, 통증, 열감, 부종 유발

5-LOX ▶ 염증, 통증 관련 물질 유발

COX2(나쁜 콕스)와 5-LOX는 염증 매개 물질로 조직 손상을 더욱 악화시켜 염증을 만성화하고 해당 관절 조직의 기능을 잃게 만들어요. 즉 강아지 슬개골 탈구로로 인한 관절 손상 부위의 통증 경로를 관리하지 않는다면, 지속적으로 손상을 더 악화시키므로 슬개골 탈구가 악화될 수 밖에 없는 구조에요.



강아지도 슬개골탈구 통증에 대한 의약품 부작용 원리

위 통증 경로가 이해되셨다면, 어떠한 방법이 로든 통증 경로를 차단시킬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셨을 거예요. 강아지 슬개골 탈구 통증을 관리해 줄 수 있는 방법은 :

1) 스테로이드

스테로이드는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듯 통증을 느끼게 하는 정상적인 면역방어반응 전체를 차단 시키면서 아예 초기 단계부터 AA의 분비를 차단시켜버립니다. 이렇게 되면 통증을 분명 느껴야 하는 상황인데도 느끼지 못하거나 무시해버리겠죠. 그럼 그 강아지의 관절은 어떻게 될까요?

2) 진통제

아스피린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약을 진통제라고 하며, 진통제는 염증/통증을 유발하는 COX만 선택적으로 차단하여 정상적인 면역방어반응은 유지시킵니다. 다만, COX1(착한 콕스)까지 차단하게 되어 위장 점막 보호, 혈액 응고 및 혈압 관련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해요.

3) 동물의약품

많은 강아지 관절 의약품은 COX2(나쁜 콕스)만 선택적으로 차단하지만, 5-LOX는 차단시키지 못해 염증 통증 관리가 안될 경우가 있습니다. 하여 강아지 슬개골 탈구 관리를 위해서는 부작용 없이 통증 경로를 관리해 줄 수 있는 관절 영양제가 필요합니다.

4) 관절 영양제

관절 영양제는 강아지 관절에 도움되는 연구 기반으로 설계되었다면 가장 안전하고 장기간 급여가 가능합니다. 강아지 관절 영양제에는 녹색입홍합, 보스웰리아, MSM, 콘드로이친, 글루코사민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